[2019. 1.22] 01. 도요 이토의 어린이 건축학교, 이토 도요 외 3인

2019. 1. 25. 00:06Everyday Projects/# Read 100 books




보수적인 교육구조때문에 건축교육은 하지않는다는 건축가 토요 이토가 설립한 어린이 건축학교의 교육방식과 결과에 대한 책. 


어린이 교육에 관련된 이야기지만 그의 건축관과 건축에 대한 원초적인 생각이 무엇인지 들여다 볼 수 있는 책이였다. 


1년 코스의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건축에 대한 기본 이해와 건축 설계에 대한 체험을 목적으로 하는 건축교육프로그램.


첫학기는 집, 두번째 학기는 마을


첫번째로 집을 위해서 자연의 요소를 도입하여 그룹별로 빛, 불, 물 등을 선택하여 "빛"과 같은 집을 설계하는 것

자신이 선택한 자연에서 연상되는 단어를 나열하게 하여 개념화시키고 그것을 구현하기위한 방법을 생각하게 한다.

그 구현을 위하여 실질적 방법들을 알려주는데 그 방식도 새롭다. 


네모난 창문에 한지를 단 프레임/돌모양의 타공창/수직창/색상이있는동그란창/ 루버로 바꿔 단 후 느낌을 말하게 한다. 

이런식으로 시공방법이 공간감과 분위기를 어떤식으로 변화시키는 지 배우게 된다. 


그리고 실제 주택을 방문하여 탐험하고 그곳에서 좋아하는 공간을 그리게 한후 돌아와 모형을 만들고 자신이 마음에 들었던 그 공간에 인형을 두게하여 실제 건축물과 1:10모형을 비교하게하여 공간감을 알게 한다. 


2학기에는 지역에 대한 이해와 건축물이 나를 위한것이 아닌 사회와 주변에 영향을 미친다는것을 이해하기위한 작업과 대상의 확장, 공간이 갖는 성질에 대한 이해까지 교육의 범위가 확장된다. 


건축물은 대상의 행위를 위한 용도를 갖는 시설이 아니라 기억과 냄새, 소리, 풍경등도 함께하는 장치/건물이 되야된다는 그의 생각을 알수 있다. 


 구분

 1학기

 2학기

 대상

 집

지역 

 컨셉

~같은 

~와 함께 

 습득할것

유연한 건축과, 연구 

환경,세계, 사회성, 연구, 행위

 신체성

오감 

필드워크 

 제작(결과물) 

자신의 집 지역의 시설

 



대상 

성질

와함께 

무엇 

 행위(기능)

용도

 

 사람

식물

생물

지역건물

 

기억

냄새

소리

풍경

행동 

 

 누가

 ~하다

~를 위한 시설

장치

건물